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브로콜리 수프, 항암을 위한 브로콜리 요리

by ttottogi 2022. 7. 17.
반응형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브로콜리는 영양성분이 많아 병원의 환자식으로 자주 등장하는 식재료입니다. 마치 꽃다발 같은 생김새와 선명한 초록색이 매력적인 브로콜리의 효능과 구입, 보관방법, 브로콜리 수프 레시피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 기본 정보

초록색의 브로콜리는 송이와 줄기를 갖춘 형태를 하고 있어서 작은 나무처럼 보이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의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인 만큼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를 가진 곳에서 재배됩니다. 그래서 한국의 대표적인 브로콜리 재배지는 제주도 애월과 서귀포입니다. 브로콜리의 제철은 10~12월이지만 여느 채소와 같이 지금은 연중 내내 구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브로콜리와 비슷한 채소로는 콜리플라워가 있는데 두 채소 모두 유황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특히 항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우선 브로콜리를 살 때는 브로콜리의 송이가 단단하고 촘촘하되 중간 부분이 볼록한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오래된 것을 고르지 않도록 잘라낸 줄기 부분이 시들지 않은 것으로 고릅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의 경우 꽃이 피면 영양이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꽃이 핀 브로콜리는 피해서 구입합니다. 브로콜리는 송이 부분 세척하는 방법이 어려워 보이지만 그릇에 물을 담고 20분가량 브로콜리를 뒤집어 넣어두면 송이에 숨어있던 흙, 벌레 등이 빠집니다.

갓 산 브로콜리는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손질해서 데친 브로콜리의 경우 물을 잘 털어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 전 브로콜리의 보관기간은 3일정도가 적당합니다.

 

항암채소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암 작용을 하는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데 비타민 C, 칼륨, 엽산, 크롬 등의 영양성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유황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바로 우리 인체에서 항암작용을 합니다. 특히 이 화합물의 인돌(Indole)이라고 하는 성분은 유방암 세포가 자라지 못하도록 억제해주고 전이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의 비타민 C는 레몬보다 2배나 많아서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초기 감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브로콜리와 파를 같이 끓여 먹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엽산은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등 항암효과 외에도 기대할 수 있는 건강효과가 다양한 수퍼푸드입니다.

열량 역시 100g당 28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식감의 브로콜리 수프 만들기

보통 손질해서 삶은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법이 한국의 보편화된 브로콜리 먹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삶은 브로콜리를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볶아서 먹는 것도 자주 볼 수 있는데 만들기 간단하면서도 색다른 브로콜리 수프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재료:

브로콜리 송이 500g, 물 1L, 생크림 200ml, 감자 2개, 양파 1개, 마늘 2쪽, 버터 1T, 후추, 소금

 

레시피:

1. 그릇에 물을 담아 브로콜리를 20분 정도 거꾸로 넣어 흙, 벌레 등을 제거합니다.

2. 깨끗이 세척한 브로콜리의 줄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송이 부분만 남겨 500g이 되게 합니다.

3. 감자는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자릅니다.

4. 양파 껍질을 벗긴 후 세척하고 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자릅니다.

5. 마늘은 칼로 잘게 다집니다.

6. 냄비에 물을 1L 넣고 브로콜리, 감자, 소금 1t를 넣고 끓입니다.

7. 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10분 간 더 끓입니다.

8. 물을 끓이는 동안 팬을 예열한 후 약불로 줄인 후 버터 1큰술을 녹여 양파와 마늘을 볶습니다.

9. 2분 정도 볶다가 양파, 마늘 볶는 향이 강하게 올라오면 불을 끄고 브로콜리, 감자 끓이는 물에 넣어 약불에서 7분간 더 끓입니다.

10. 핸드블랜더를 이용해 냄비 속 재료들을 곱게 갈아줍니다.

11. 수프가 덩어리 없이 잘 갈아졌다면 준비한 생크림을 넣어 잘 섞습니다.

(취향에 따라 생크림을 가감하여 수프 질감을 맞춥니다.)

12. 수프는 소금과 후추로 간하고 기포가 생기면 바로 불을 꺼서 완성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