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보르쉬 염증완화에 도움되는 비트요리

by ttottogi 2022. 7. 10.
반응형

비트는 빨간 무라고 불리는 식재료인데 색깔이 아주 예쁜 붉은색입니다. 근래에 우리나라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보편화되지 않았기에 생소한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비트의 효능과 구입 및 보관방법, 그리고 비트 요리인 보르쉬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 알아보기

비트의 산지는 북아프리카 지역과 남유럽 지역입니다. 비트의 재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곳은 독일로 16세기 경부터 재배를 해왔습니다. 보통 우리가 식재료로 사용하는 부분은 뿌리인 무 부분이지만 근대와 비슷하게 생긴 잎 부분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트는 1년 사계절 먹을 수 있지만 가을에서 초겨울까지가 제철입니다. 지금은 한국에서도 비트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재배하는 지역은 경기도 이천과 강원도 평창 그리고 제주도가 있습니다.

비트는 뿌리가 단단하고 매끄러우면서 흠집이 없는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크기가 크다고 좋은 것이 아니니 중간 정도 크기의 비트를 사야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트를 구입하셨다면 잘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하시고 손질을 한 경우 3일 정도 보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보통의 뿌리채소 손질하는 것과 같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깎아주면 됩니다.

 

반응형

비트의 효능

일반적으로 뿌리 채소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는 영어로  beetroot라고 불리는데 root라는 단어가 설명하는 것과 같이 뿌리채소입니다. 그래서 영양소가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비트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성분은 베타인입니다. 비트의 색깔이 진한 선홍색인 이유가 바로 이 베타인 때문입니다. 베타인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해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한 토마토보다 무려 8배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보니 암 예방을 위해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비트는 염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간의 독소를 빼내고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아기 발육을 위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로는 비트의 철분과 비타민 성분이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해서 갱년기 여성과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보르쉬 만들기

보르쉬는 비트를 주재료로 하는 동유럽 지역의 스프요리입니다. 식재료가 생소한 만큼 음식도 생소하지만 아이들도 즐겨먹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이니 도전해봅시다. 만드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고기를 넣지 않는 레시피로 알려드립니다.

 

재료:

비트 2개, 당근 1개, 감자 2개, 양파 1개, 양배추 0.5개, 토마토 2개, 식용유 1T, 월계수 잎 1개, 소금 1T, 마늘 2알, 식초 1T, 설탕 1T

레시피:

1. 비트, 당근, 감자 그리고 양파는 잘 씻고 껍질을 벗긴 후 얇고 길게 잘라줍니다. 비트, 당근, 감자는 채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양배추의 겉면의 시든 잎을 떼어내고 잘 씻어낸 후 얇고 길게 잘라줍니다.

3. 토마토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준 후 네모 모양으로 잘게 잘라줍니다.

4. 마늘은 깨끗이 씻은 후 다집니다.

5. 냄비에 물을 채우고 감자와 양배추를 넣고 소금을 조금 뿌린 후 중불에서 끓입니다.

6. 냄비에서 물이 끓는 동안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당근을 5분간 볶습니다. 볶을 때는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줍니다.

7. 양파와 당근을 볶은 팬에 비트 1개 분량과 식초, 설탕을 추가해서 잘 섞어가며 볶아줍니다. 충분히 섞이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10분간 가만히 둡니다.

8. 남은 비트는 믹서기에 넣어 냄비에 끓여 둔 육수 조금과 식초 1T와 함께 잘 갈아준 후 옆에 둡니다.

9. 육수 냄비에 넣고 준비한 토마토와 소금을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약 20분 정도 약불에서 끓입니다.

10. 다시 불을 키운 후 팬에서 볶은 양파, 당근, 비트를 냄비에 넣고 월계수 잎과 함께 끓입니다. 이때 믹서기에 갈아 둔 비트를 추가하여 수프 색깔을 붉게 만듭니다.

11. 보르쉬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낸 후 다진 마늘을 넣어 잘 저어줍니다.

12. 마늘을 넣은 후 바로 불을 끄고 뚜껑을 덮고 10분 정도 후에 그릇에 담아 맛있게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