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하차푸리 치즈요리 치즈빵 만들기

by ttottogi 2022. 7. 12.
반응형

2022년 지금 지구에서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치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치즈는 종류도 다양하지만 그 역사가 제일 오래된 발효 유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역사가 깊은 치즈의 유래와 종류 그리고 치즈를 주재료로 하는 치즈빵 하차푸리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치즈의 역사

치즈 만들기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치즈에 대한 내용이 성경 구약에도 있어서 인간이 동물의 젖을 먹을 때부터 치즈를 만들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하였더니 대략 1만 2천 년 전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동물을 가축으로 키우기 시작한 것은 중앙아시아에 살던 유목민들입니다. 이 유목민들이 중앙아시아를 지나 유럽까지 이동하면서 치즈에 대한 기술도 전해진 것입니다. 아마 처음의 치즈는 자연적으로 유산균이 발효되어 만들어진 치즈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럽으로 소개된 치즈는 로마시대에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방법이 완성되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히포크라테스의 기록을 보면 치즈의 영양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로마시대의 기록을 보면 귀족들이 사는 집에 치즈를 만드는 방과 숙성실을 두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후 유럽에 전염병이 퍼지면서 치즈에 대한 위생문제가 대두되며 사람들이 멀리하기도 했지만 19세기 냉장고가 등장하고 파스퇴르가 고안해낸 저온살균으로 다시 사랑받는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치즈의 종류

지금의 치즈는 종류가 2천 가지나 되고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어 생산하는 치즈의 종류도 무려 5백 가지나 됩니다. 치즈는 제조하는 나라와 방법에 따라 모양과 맛이 다양합니다. 향이 약하고 은은한 치즈가 있는가 하면 마치 발 냄새처럼 느껴지는 진한 향을 가진 치즈도 있습니다. 치즈는 원유의 종류에 따라 우유 치즈, 염소유 치즈, 양유 치즈, 물소유 치즈로 나누기도 하며, 질감에 따라 생치즈, 연질 치즈, 반경질 치즈, 경질치즈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생치즈는 수분이 80%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질 치즈는 수분이 50~70%, 반경질 치즈는 40~50%, 경질치즈는 50% 미만입니다.

치즈는 종류가 많은 만큼 그 이름들도 다양합니다. 주로 서양에서 섭취하는 치즈는 각 나라별로 유명한 종류가 있습니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치즈는 로크포르며, 그 외에도 브리치즈, 까망베르 치즈 등이 있습니다. 영국은 스틸턴을 떠올릴 수 있는데 하우다 치즈와 체다치즈도 영국의 대표 치즈입니다. 몬테레이 잭 치즈는 미국 제품이 유명하고 요즘 우리나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르곤졸라 치즈는 이탈리아 대표 치즈입니다. 마스카포네와 모차렐라 치즈, 파르메잔, 리코타 치즈도 이탈리아 치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즐겨먹는 치즈들이 대부분 이탈리아 치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차푸리

치즈가 듬뿍 들어간 빵인 하차푸리는 조지아와 아르메니아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치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하차푸리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재료:

도우 재료: 밀가루 400g, 드라이이스트 7g, ,설탕 1T, 소금 1t, 식용유 2T, 물 300ml

속재료: 물 150ml, 고르곤졸라 치즈 200g, 모차렐라 치즈 180g, 달걀 6개, 버터 40g

 

레시피:

1. 분량의 재료를 반죽할 수 있는 볼을 준비합니다.

2. 따뜻한 물 300ml에 설탕 1큰술과 드라이이스트 7g을 풀어줍니다.

3. 준비한 밀가루에서 약 3큰술을 볼에 넣어 섞어줍니다. 한 방향으로 일정한 힘을 줘서 반죽을 잘 섞어준 후 랩으로 덮어 이스트가 잘 발효될 수 있도록 따뜻한 곳에 15분 정도 방치해 둡니다.

4. 15분 후 반죽 위로 남은 밀가루를 채에 걸러 곱게 넣어줍니다.

5. 소금을 넣어 반죽을 잘 섞어줍니다.

6. 손으로 반죽을 잘 뭉쳐준 후 식용유 2큰술을 넣어줍니다.

7. 10분 정도 반죽을 손으로 충분히 잘 치대고 랩으로 덮어 따뜻한 곳에 한 시간 정도 방치해 둡니다.

8. 1시간이 흐른 후 도마 위에 밀가루를 조금 뿌린 후 반죽을 올려 2분 정도 숙성합니다.

9. 반죽을 동일한 크기로 4 등분해서 랩으로 덮어준 후 20분 정도 숙성합니다.

10. 속재료를 준비하기 위해 볼을 하나 더 꺼낸 후 준비한 고르곤졸라 치즈와 모차렐라 치즈를 잘 섞어줍니다.

11. 치즈에 달걀 하나를 넣고 따뜻한 물 150ml를 추가한 후 재료들을 잘 섞어줍니다.

12. 다시 도마에 밀가루를 조금 뿌린 후 미리 만들어 둔 반죽을 밀대를 사용해 넓게 펴줍니다.

13. 반죽의 양쪽에 속재료를 조금씩 길게 펴준 후 양 끝을 한번 감아준 후 반죽을 긴 그릇 형태로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14. 그릇 형태의 반죽 중앙에 식용유를 얇게 바른 후 속재료를 채워주고 완성된 반죽과 속재료를 15분 정도 따뜻한 곳에서 숙성합니다.

15. 숙성된 반죽을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0분 정도 굽습니다.

16. 10분 후 하차푸리를 오븐에서 꺼내서 반대방향으로 넣어 10분 정도 더 구운 후 겉면에 달걀물을 발라줍니다.

17. 속재료 위에 달걀 하나와 각 10g씩의 버터를 올려줍니다.

18. 다시 반죽을 오븐에 넣은 후 약 2분 정도 더 구우면 완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