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프리타타 임산부 건강을 위한 시금치요리

by ttottogi 2022. 7. 14.
반응형

어릴 때 보던 만화 주인공 뽀빠이가 챙겨 먹던 시금치는 채소 중에 비타민 A가 제일 많은 식품입니다. 시금치는 영양성분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의 건강을 책임져주는 완전식품입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시금치를 무쳐서 반찬으로 먹는데 오늘은 조금 생소하지만 만들기는 간단한 이탈리아 요리 프리타타 레시피와 시금치의 영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rettata on the table
Frittata

시금치에 대하여

시금치는 원산지가 아시아 지역으로 특히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시금치는 겨울 날씨에도 강하기 때문에 비교적 추운 계절인 봄과 가을 그리고 겨울에 잘 자랍니다. 이런 시금치를 겨울 시금치라고 부르는 반면 서양에서 자라는 시금치는 여름 시금치라고 불리며 봄과 여름에 재배됩니다. 동양 시금치의 경우 잎이 폭이 좁고 얇은 반면 서양 시금치는 잎이 둥글고 넙적하며 두껍습니다. 우리나라는 시금치를 주로 무쳐서 나물반찬으로 많이 애용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샐러드로 많이 섭취합니다.

시금치는 잎이 짙은 초록색을 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잎이 시들거나 벌레 먹은 것은 피해 줍니다. 나물무침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길이가 짧고 뿌리가 붉은색의 시금치를 골라야 단맛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높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비타민 C가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구입 후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하는 식재료입니다. 냉장보관 시 약 3일 정도까지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영양소

우선 시금치는 3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입니다. 특히 임산부와 가임기 여성이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 이는 시금치가 함유하고 있는 엽산 때문입니다. 시금치의 엽산은 세포분열 및 DNA  분열에 필요한 성분으로 충분히 섭취할 경우 기형아 출산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의 뇌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니 임신 중인 여성이라면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이 뇌 기능에도 관여하고 있어 치매 위험도 낮추기 때문에 노년층도 잊지 않고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시금치는 잎 외에도 붉은빛을 띠고 있는 뿌리 부분에 구리와 망간이 있어 요산을 분해, 배출해주기도 하니 버리는 것 없이 모두 섭취하면 됩니다.

여느 나물들과 같이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은 식재료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섬유소가 풍부해서 변비를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프리타타 만들기

프리타타는 달걀물에 다양한 식재료를 추가해서 만드는 이탈리아 오믈렛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외식용 음식이라기보다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냉장고에 남은 식재료를 처리할 때 도움 되는 요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리타타 재료는 취향에 따라 그날그날 냉장고 사정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데 오늘은 시금치 프리타타 만들기에 도전하겠습니다.

 

재료:

달걀 5개, 시금치 500g, 리코타 치즈 250g, 에멘탈 치즈 100g, 파르메잔 치즈 30g, 대파 150g, 소금, 후추, 버터, 올리브유, 빵가루

 

레시피:

1. 시금치는 먹기 좋게 손질한 후 찜기를 사용해 숨을 죽입니다.

2. 파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잘게 썰어줍니다.

3. 팬에 올리브유를 3T 정도 두른 후 파를 넣어 파 기름을 냅니다.

4. 파 기름이 만들어졌다면 (1)의 시금치를 팬에 넣어 약 3분 정도 볶습니다.

5. 볶으면서 발생한 물기는 체에 걸러 버리고 시금치를 도마에 옮겨 먹기 좋게 칼로 다져줍니다.

6. 준비한 달걀 5개는 소금으로 간하고 후추를 조금 넣은 후 거품기를 이용해서 잘 풀어줍니다.

7. 충분히 풀어준 달걀물에 리코타 치즈와 파르메잔 치즈를 넣어 잘 섞습니다.

8. 에멘탈 치즈는 강판 등을 사용해서 잘게 잘라 달걀물에 넣어 섞습니다.

9. 마지막으로 (5)의 시금치를 달걀물에 넣고 주걱을 사용해서 젓습니다.

10. 오븐용 넓은 용기의 내면에 버터를 발라줍니다. 도톰한 식감의 프리타타를 만들기 위해 시금치 계란물이 용기 바닥에서 약 2cm 정도 높이가 될 수 있는 너비의 용기를 고릅니다. 

11. 버터를 바른 오븐용 용기에 빵가루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12. 준비된 재료를 오븐용기에 넓게 깔아준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40분 정도 굽습니다.

13. 오븐에서 꺼냈을 때 계란물이 찰랑거리지 않는다면 충분히 익은 상태니 꺼낸 후 먹기 좋게 잘라 식탁에 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