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분유

아기 분유 종류, 영아용 조제분유 1단계 분류

by ttottogi 2022. 7. 30.
반응형

유아용 조제분유 또는 영아용 조제분유로도 알려진 분유는 아기에게 적합하도록 처리된 소의 우유로 만들어집니다. 영유아용 조제분유는 다양한 브랜드와 조제방법이 있습니다. 아기에게 맞는 분유를 사고 정확한 방법으로 조유 하기 위해 라벨을 주의 깊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유를 형태로 분류하자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과 섞어서 조유 해야 하는 가루형태의 분유와 바로 수유할 수 있는 액체 형태의 분유입니다. 바로 수유할 수 있는 액체 분유는 따로 조유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조금 더 비싼 경향이 있으며, 개봉 후 사용기간이 가루 분유보다 짧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분유의 종류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baby feeding with baby formula

영아용 조제분유 1단계

-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아기가 태어나고 바로 분유를 수유하는 경우 1단계 영아용 조제분유로 수유해야 합니다. 소젖으로 만드는 분유에는 유청과 카제인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단계 조제분유에는 이후 단계의 조제 분유보다 소화가 쉬운 유청 단백질에 기초해 제조됩니다.

분만 후 의료관계자가 별도로 다른 분유를 권유하지 않는 한 1단계 영아용 분유를 수유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만약 아기가 특정 브랜드의 조제분유와 맞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병원, 조리원, 산후조리전문가와 상담해서 분유를 변경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단계 조제분유는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인 6개월까지 수유하며, 아기의 건강상태, 몸무게 등에 따라 다음 단계의 조제분유로 변경합니다. 아기가 돌이 지나면 일반 우유를 마실 수 있게 됩니다.

 

산양 분유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켓에서 다양한 종류의 산양 분유를 구할 수 있습니다. 산양 분유는 소의 우유로 만드는 분유와 동일한 영양 기준에 따라 설계 및 생산됩니다. 산양 분유는 젖소 분유와 비교하여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단, 소젖을 기초로 한 분유를 수유하며 이미 알레르기가 확인된 영아의 경우 산양 분유에 대해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산양유에 함유된 단백질이 일반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배고픔 방지 분유(for hungrier baby)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단, 의료진 상담 필요

이런 종류의 조제분유는 유청보다 카제인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카제인은 아기들이 소화시키기가 더 어렵습니다. 카제인 함유량이 더 높은 분유를 '배고픈 아기용(for hungrier baby)'이라고 표기하여 판매하는데, 아기들이 이 종류의 분유를 먹어서 더 오래 잔다거나 배고픔을 덜 느낀다라는 명확한 연구 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역류방지(AR) 분유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단 의료진 상담 필요

이러한 종류의 분유는 아기 수유 시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됩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분유지만, 역류방지 분유를 구성하는 성분의 기준은 일반적인 분유의 표준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류방지 분유를 수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의료관계자와 먼저 상담 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방지 분유를 제조하는 일부 제조사들은 일반 분유에서 권장하는 것보다 낮은 온도의 물로 조유할 것을 권장합니다. 물의 온도가 높을 경우 분유가 잘 녹지 않고 덩어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유 하기 전 분유의 라벨을 확인해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하는 동안 또는 후에 아기가 자주 토하거나 수유 중 사레 들리는 횟수가 잦다면 의료관계자와 상담 후 역류방지 분유로 변경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배앓이 방지(comfort) 분유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단 의료진 상담 필요

이러한 유형의 분유는 부분적으로 분해된 소의 우유 단백질을 포함합니다. 이 분유는 소화를 더 쉽게 하고 대장균과 변비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분 가수 분해한 조제분유 역시 일반 젖소 분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락토프리(무유당) 분유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가능. 단 의료진 상담 필요

이 종류의 분유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아기들에게 적합합니다. 유당불내증은 우유 및 유제품에 자연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당인 유당 흡수가 안 되는 증상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아기는 드물게 있으며,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 가스, 붓기 등이 있습니다.

락토프리 분유 역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의 유당불내증이 의심된다고 하여 임의로 분유를 변경해서는 안 되고 의료진과의 상담 후 분유 변경 여부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

 

저자극(hypoallergenic) 분유

-태어난 직후부터 수유 가능. 단 의료진 상담 필요

아기에게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게 된다면 병원에서 완전 가수분해된가수 분해된 단백질을 함유한 조제분유를 처방/권장할 것입니다. 완전 가수 분해된 분유의 경우 일반 분유의 영양성분 기준과 다르게 설계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 상담이 필요합니다.

어렵지 않게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부분 가수분해 분유의 경우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에게 적합하지 않으니 임의로 분유를 변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생후 6개월까지 아기에게 수유 가능한 분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생후 6개월 이후부터 수유 가능한 분유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려 하니 링크를 저장해 두시고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