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분유

A2 분유 3대장 - A2플래티넘, 압타밀 에센시스, 벨라미스 베타제니카

by ttottogi 2022. 8. 12.
반응형

앞서 작성한 A2 우유 포스팅에서 언급했었는데요

둘째 아기가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자랐으면 하는 마음으로 분유를 이것저것 많이 공부했습니다.

처음엔 국내에서 구입하기 쉬운 분유 중에 제일 좋은 거라는 생각으로 퓨어락에서 나오는 산양분유인 젬밀로 시작해서 다음은 노발락AR, 압타밀 프로푸트라 그리고 A2 분유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병원과 조리원에서 수유한 분유까지 합치면 5가지 이상의 분유를 수유한거네요.

사실 아기 장을 위해 분유를 너무 자주 바꾸면 좋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조금 더 좋은 분유를 먹여야겠다는 생각으로 의도치 않은 분유 유목민이 되었네요. 하지만 이제 완전히 정착해서 다른 분유로 바꾸진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겪어본 분유는 순서대로 다음과 같아요.

1. 앱솔루트 HA 분유

2. 위드맘 제왕

3. 젬밀

4. 압타밀 프로푸트라 프레

5. 노발락AR

6. A2플래티넘

7. 최종 결정 분유 (다음 포스팅으로 남길게요)

 

정말 많은 분유를 경험해본 것 같네요.

아, 참고로 첫째는 병원, 조리원에서 수유한 아이엠마더 이후 집에 와서는 모유수유를 하며 위드맘으로 끝까지 수유했었습니다.

 

좋은 분유를 찾다 보니 정말 분유 종류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어떤 분유는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 다른 분유에 있는 장점이 없고, 각자의 개성들이 참 뚜렷하더라고요. 다음 포스팅들을 통해서 위에 나열한 분유들을 수유하면서 제가 느꼈던 점과 두찌의 반응들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제가 분유를 고를 때 마지막으로 관심 있게 봤던 일반 우유와 A2단백질 우유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써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A1과 A2의 차이점

일반분유와 A2분유 중 무엇으로 최종 결정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두 우유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A1 우유는 홀슈타인 프리지안, 저지 등 서양에서 기원한 젖소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많은 양의 우유가 생산됩니다. 그래서 오늘날 가장 흔히 소비되는 우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A2 우유는 기르, 사히왈 등과 같은 인도 기원의 젖소로부터 얻어집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우유를 생산하죠.

비록 두 종류의 우유 모두 소를 기반으로 한 것이지만 화학적 구성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두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이 두 가지 제품을 품질 면에서 차별화시키고 있습니다. A1 우유는 A1 유형의 단백질(카제인)을 함유하고 있고 A2 우유는  A2 유형의 단백질(카제인)을 갖고 있습니다. 이 차이는 우유가 분해되고 대사 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1 우유는 A2 우유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유의 종류별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이 대두되며 A2 우유의 이점 때문에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논의가 시작된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A1 우유에 BCM-7(베타 카소 모르핀 7)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몇 가지 건강상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A1 우유와 BCM-7

신체가 A1 우유의 카제인을 분해하려고 할 때 BCM-7이라는 화학 성분이 방출되는데 이것이 중추신경계에 모르핀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BCM-7은 우유에 대한 중독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항상 우유 마시는 것을 선호하게 된다고 합니다. 학습 능력과 자폐증의 악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장애와 같은 신경장애도 A1 우유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는 모르핀과 유사한 화합물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모르핀 효과는 변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A1 우유를 먹는 아이들은 대개 변비 증상을 보입니다. A1 우유 단백질은 히스티딘을 갖고 있는데 이는 히스타민을 형성하기 위해 방출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알레르기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기침, 천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가  A1 우유를 섭취하는 아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비만과 당뇨병의 장기적은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하네요. A1 우유의 지방과 탄수화물은 사람의 장에서 건강에 좋지 않은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어린이들의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게 합니다. A1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면역 호르몬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제1형 당뇨병이나 심장 질환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A2 분유 종류

위와 같은 자료들을 찾아 읽다보니 A2 분유를 먹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3가지 종류의 A2 분유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1. 국내 뉴오리진에서 정식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는 호주의 A2 플래티넘

2. 직구로 구입해야하는 호주의 압타밀 에센시스

3. 직구로 구입해야하는 호주의 벨라미스 베타제니카

 

위 3가지 분유를 저는 알아봤습니다.

 

모두 A2 분유지만 성분 차이들이 조금씩 있었습니다. A2 플래티넘의 경우 한국 분유 성분 기준에 맞춰 내수용으로 호주 A2 플래티넘과는 약간의 성분 차이가 있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A2 formula nutrition table

세가지 분유의 성분을 비교하고자 표를 만들어봤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에 대한 성분도 함께 비교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보내드릴게요.

 

물론 지금까지 우리는 일반 우유를 섭취해왔고 건강히 잘 자라왔습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아기에게는 조금이라도 덜 해롭고 유익한 것들만 해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으로 찾아본 정보이니 참고용으로 읽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