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오이구이, 수분보충이 필요할 때는 오이 섭취

by ttottogi 2022. 7. 20.
반응형

더운 여름에 차가운 오이를 깎아서 아삭아삭 먹는 모습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온몸이 시원해지는 느낌입니다. 오늘은 모든 나라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초록빛 채소 오이의 영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여름 채소인 오이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오이 구이 레시피도 함께 소개합니다.

green cucumbers

오이로 피부 보호하기

오이는 3000년 전부터 인도 및 네팔 지역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1500년 전에 오이가 들어온 것으로 보이며, 현재 섭취하는 오이는 취청 오이와 다다기 오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취청 오이는 보통 색깔이 짙고 수분이 많으면서도 식이섬유도 많아 잘 물러지지 않기 때문에 열을 가해 조리하는데 적합합니다. 다다기오이는 연두색을 하고 있으며 달달한 맛과 강한 오이향을 지니고 있어서 샐러드 등으로 생식하는데 적합합니다.

오이는 무려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과 동시에 칼륨도 포함하고 있어서 오이를 섭취하면 이뇨 작용이 활발히 일어나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이는 차가운 성질의 채소로 더위에 지쳐 있는 몸의 열기를 낮춰주는데 그 덕분에 땀띠, 여드름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뜨거운 물체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 오이를 강판에 갈아 화상 입은 부위에 올리면 화끈거리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오이의 비타민 C는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으니 수분과 비타민  C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오이를 팩 등으로 사용하면 건조한 피부를 보습하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오이 속의 화학물질들로 구취제거도 가능한데 오이를 얇게 잘라서 입천장에 붙이면 됩니다.

 

오이 건강하게 섭취하기

싱싱한 오이를 고르고 싶다면 꼭지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꼭지 부분이 시들지 않은 것으로 고르고 두께가 위아래 일정하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오이가 굵으면 튼튼해 보여서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이는 굵을수록 씨가 많이 들어 있어서 맛이 떨어집니다. 취청 오이의 경우 가시 부분을 손으로 눌렀을 때 따끔한 느낌이 없다면 싱싱하지 않은 것입니다.

구매한 오이는 장시간 냉장보관 하면 저온 피해를 입기 때문에 구입하고 바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량 구매해서 냉장보관이 불가피하다면 하나씩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싸서 신선 칸에 넣어둡니다.

오이를 조리하기 앞서 손질할 때 양쪽 꼭지 부위의 1~2cm 정도는 잘라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에 농약이 몰려 있기도 하고 꼭지 부분은 대체로 쓴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간혹 구입한 오이가 쓴맛이 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오이에 소금을 뿌려 절이면 쓴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색다른 오이요리, 오이구이

오이는 요리하기 위해 자르는 경우 절단면이 공기와 닿을 때 아스코르비나아제라고 하는 성분이 활성화됩니다. 이 성분이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에 다른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단, 오이는 열을 가해 조리하게 되면 아스코르비나아제가 불활성 되어서 다른 채소와 함께 볶거나 튀기는 것은 괜찮습니다. 보통 오이는 생식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 구워도 오이 특유의 향과 식감을 살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맛있게 오이 굽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재료:

오이 400g, 마늘 2쪽, 통깨 1T, 식용유, 간장 1T, 옥수수 전분 2T, 소금, 고춧가루

 

레시피:

1. 조리용 오이로는 취청 오이가 적합하니 취청 오이로 400g 준비합니다.

2. 오이는 겉면을 깨끗이 세척합니다. 껍질 채 조리하기 때문에 과일 채소 전용 세척 세제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오이는 꼭지를 제거하고 크기에 따라 가로로 반 또는 3 등분한 후 세로로 다시 4 등분합니다.

4. 자른 오이를 볼에 넣고 소금을 2~3꼬집 오이 위로 뿌려 잘 섞은 후 30분 정도 절입니다.

5. 오이를 절이는 동안 꼭지를 제거한 마늘을 깨끗이 씻고 도톰하게 편 썰기 합니다.

6. 오이는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서 꼭꼭 눌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부러질 수 있으니 적당한 압력으로 눌러줍니다.)

7. 오이에 옥수수 또는 감자 전분을 뿌려 잘 섞습니다.

(전분 없이 조리해도 되지만 식감을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해 전분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예열한 깊은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잘라 둔 마늘을 넣어 마늘 기름을 냅니다.

9. 마늘이 옅은 갈색으로 변하면 모두 건져냅니다. 건진 마늘은 버리지 않고 따로 둡니다.

10. 팬에 전분가루를 묻힌 오이를 모두 넣고 오이의 하얀 부분이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잘 뒤집어가며 센 불에서 굽습니다.

11. 오이가 갈색으로 변하면 간장과 통깨를 넣고 볶습니다.

12. 간을 보고 취향에 따라 소금과 고춧가루를 추가해 맛을 냅니다.

13. 오이 구이에 (9)의 마늘을 넣어 섞으면 완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