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옥수수전, 변비예방을 위한 옥수수 요리

by ttottogi 2022. 7. 21.
반응형

아이들 중에 싫어하는 아이가 없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노란색 알맹이들을 쏙쏙 빼먹는 재미가 있는 옥수수입니다. 아이가 자주 찾으니 자꾸 주게 되는 옥수수는 많이 먹어도 되는 건지 궁금해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옥수수 효능과 옥수수를 활용한 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yellow corn in bowl

옥수수에 대해 알아보기

옥수수는 녹색 껍질 속에 알맹이가 아주 많이 있고 수염이 있는 곡물입니다. 주로 그림으로 보는 옥수수는 노란색이지만 자주색, 검은색 등의 다양한 색을 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색깔이 다양한 것만큼 옥수수는 그 종류에 따라 식감도 다양합니다. 7~9월이 옥수수 제철로 이맘때 찐 옥수수, 삶은 옥수수를 여행길 여기저기서 많이 팔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남아메리카 북부지역을 원산지라고 하고는 있지만 그 원종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기원에 대한 가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콜럼버스가 옥수수를 에스파냐로 들여간 후 유럽 전역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는 16세기부터 여러 지역으로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산간 지역에서 주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변비로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좋은 옥수수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이미 변비로 힘들어 하고 있는 아이들이나 임산부가 간식으로 섭취해주면 화장실 가기가 한결 편해질 수 있습니다. 고기만 좋아하는 아이가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데 채소는 전혀 먹지 않으려 하더라도 옥수수는 잘 먹어주니 반찬으로 내면 좋겠습니다.

또한 옥수수에는 베타시토스테롤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입 속에 충치균이 발생하고 수를 늘리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달콤한 간식들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옥수수 섭취를 통해 구강건강을 지키고 잇몸질환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지방 함량이 적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 먹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옥수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를 위해 선택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식재료입니다. 옥수수는 단백질 함량도 낮아서 보완해줄 수 있는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이 영양적으로 좋습니다. 우유에 말아먹는 콘플레이크의 조합이 아주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톡톡 터지는 재밌는 식감의 옥수수전 레시피

직접 옥수수를 삶아서 먹을 수도 있지만 간편한 것을 선호한다면 유사 재료인 통조림 옥수수를 사용해 요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돌보는데도 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더운 날씨에 옥수수를 사서 손질하고 쪄서 또 요리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조림 옥수수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아이들 반찬인 옥수수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재료:

옥수수 통조림 캔 1개(195g), 슬라이스햄 3장, 양파 1/4개, 당근 1/5개, 오이피클 4개, 파마산 치즈가루 1T, 감자전분 1T, 밀가루 2T, 식용유

 

레시피:

1. 옥수수 통조림은 캔 속의 물을 버려주고 옥수수만 남깁니다.

(옥수수 물기를 꽉 짤 필요는 없으니 거름망 등으로 물을 걸러주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세척한 후 옥수수 알맹이 크기보다 조금 크게 자릅니다.

3. 당근과 피클은 다지 듯 잘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당근을 좋아한다면 옥수수 알맹이 크기로 잘라도 무방합니다.)

4. 슬라이스 햄도 작은 재료들과 잘 섞일 수 있는 크기로 자릅니다.

5. 손질한 모든 재료를 볼에 쏟아붓고 감자전분 1T, 밀가루 2T, 파마산치즈가루 1T를 넣어 잘 섞습니다.

6. 재료들을 섞으며 농도는 밀가루를 가감하는 것으로 조절합니다.

7. 예열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옥수수전 재료를 한 숟가락 분량으로 올려 납작하게 모양을 냅니다.

(옥수수 전이 타지 않도록 팬이 예열되었다면 중불로 줄여서 굽습니다.)

8. 옥수수전이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잘 익으면 그릇에 담아 아이반찬으로 냅니다.

 

* 아이 간식 또는 반찬이기 때문에 치즈가루 외에 추가 간을 더하지 않습니다. 어른들이 맥주 안주로 즐기기 위해 만드는 경우 반죽에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