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암 예방, 염증질환 감소에는 콜리플라워

by ttottogi 2022. 7. 21.
반응형

다양한 염증질환에 효과 있는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자연적으로 섬유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한 십자화과 식물입니다. 콜리플라워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항산화제와 식물성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체중 감소와 소화를 증진시키는 섬유질, 학습과 기억력에 필수적인 콜린, 그리고 기타 다양한 중요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로콜리와 비슷하기도, 양배추와 비슷하기도 한 콜리플라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hite cauliflower on the table
cauliflower

반응형

콜리플라워의 영양적 효능 

모든 종류의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는 것은 다양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콜리플라워와 같은 식물성 식품을 더 많이 먹는 것은 건강한 안색, 에너지 증가, 전반적인 체중 감소를 촉진하면서 비만, 당뇨병, 심장병, 그리고 전반적인 사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콜리플라워는 섬유질과 물이 풍부합니다. 섬유질과 물은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소화기관을 유지하며, 대장암의 위험을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를 통해 식이 섬유가 면역 체계와 염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식이 섬유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그리고 비만과 같은 염증과 관련된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는 돌연변이 세포를 예방하고 활성산소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화 방지제 중 하나는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와 같은 십자화과에서 흔히 발견되는 인돌-3-카르비놀(I3C)입니다. 인돌은 남성과 여성의 유방암과 생식기 관련 암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진행된 연구를 통해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폐암과 대장암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설포라판으로 알려진 유황 함유 화합물이 다른 종류의 암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설포라판은 십자화과 채소의 쓴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연구진들은 설포라판이 암세포의 진행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효소인 히스톤 탈아세틸레이스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설포라판이 암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으로는 흑색종, 식도암, 전립선암, 췌장암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설포라판을 함유한 식품이 HDAC 효소를 억제할 수 있다면, 향후 암 치료의 일환으로 믿을 수 있는 연구결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콜린은 콜리플라워에서 중요하고 다양한 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사 비타민으로 수면, 근육운동, 학습, 기억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의 구조를 유지하고, 신경 자극의 전달을 돕고, 지방의 흡수를 돕고, 만성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비타민 K 의 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골절과 골다공증의 높은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비타민K를 먹게 되면 칼슘 흡수를 향상하며 소변을 통한 칼슘 배출을 방지함으로써 근본적인 뼈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관에 칼슘이 축적될 위험이 있지만, 칼슘과 함께 비타민 K를 복용하면 이런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섭취 부작용

단, 콜리플라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원치 않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부종과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을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고섬유질 식품의 섭취를 늘리고 있는 사람은 예외 없이 서서히 진행해야 하며, 특정 음식만을 고집하는 경우라면, 해당 음식이 부종을 일으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증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를 돕기 때문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쿠마딘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갑자기 단시간에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다량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전반적으로 식단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얻기 위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별 식재료에 집중하는 것보다 다양한 식단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