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마카다미아로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심장병 예방

by ttottogi 2022. 7. 29.
반응형

마카다미아는 은은한 버터 맛과 크림 같은 식감을 가진 나무 견과류입니다. 호주가 원산지인 마카다미아 나무는 현재 브라질, 코스타리카, 하와이, 뉴질랜드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견과류처럼 마카다미아는 영양분과 유익한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마카다미아는 소화기관 건강, 심장 건강, 체중 관리 및 혈당 조절 등 건강에 유익한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카다미아의 영양성분과 마카다미아를 섭취하여 예방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cadamia in bowls
마카다미아 알맹이부터 껍질

마카다미아 영양성분

마카다미아는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칼로리가 높은 견과류입니다. 마카다미아는 28g 당 열량이 204kcal며, 지방 23g, 단백질 2g, 탄수화물 4g, 당 1g, 섬유질 3g, 망간 하루 권장량의 58%, 티아민 하루 권장량의 22%, 구리 하루 권장량의 11%,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의 9%, 비타민 B6 하루 권장량의 5%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단일 불포화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에는 탄수화물과 당이 적고 섬유질 함량이 적당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조합이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병 환자들에게 이로울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

마카다미아는 다른 견과류들과 같이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 손상을 일으키고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등의 질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입니다. 마카다미아는 모든 나무 견과류 중 가장 높은 플라보노이드 수준을 자랑합니다. 이 항산화제는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 특성을 가진 비타민 E의 한 형태인 토코트리에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화합물들은 암과 뇌 질환 발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카다미아는 심장병의 위험을 낮춥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8~42g의 견과류를 먹으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최대 10%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매일 42~84g의 마카다미아를 먹으면 류코트리엔 B4와 같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염증은 심장병의 위험 요인이기도 합니다. 연구자들은 마카다미아가 심장에 이로운 이유는 높은 단일 불포화 지방 함량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단일 불포화 지방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뇌졸중과 치명적인 심장마비의 위험을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뇌졸중, 심장병 그리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높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한 위험 인자들로 이루어진 질환입니다. 마카다미아에 있는 지방의 80%를 구성하는 단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한 식단은 대사증후군, 특히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위험 요소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견과류 섭취는 대사증후군이나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의 혈당과 체중을 낮추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마카다미아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두 가지 영양소인 단백질과 섬유질 때문입니다. 약 3주간 진행된 연구에서 71명의 일본 여성들은 매일 10g의 마카다미아 견과류, 코코넛 또는 버터와 함께 빵을 먹었습니다. 마카다미아 그룹의 사람들은 연구가 끝날 때까지 0.4kg을 감량한 반면 다른 그룹의 사람들은 같은 몸무게를 유지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또한 단일 불포화 지방, 특히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는 오메가 7 지방 팔미톨레산이 풍부합니다. 12주간 진행된 연구에서, 팔미톨레산이 풍부한 마카다미아 오일로 고지방 다이어트를 한 비만 쥐들은 그렇지 않은 쥐들보다 지방 세포가 현저히 적게 나왔습니다.

마카다미아 견과류는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소화와 전반적인 내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마카다미아에 있는 수용성 섬유소는 위장의 이로운 박테리아의 먹이가 됩니다. 이로운 박테리아는 염증을 줄이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아세테이트, 뷰티레이트, 프로피오네이트와 같은 SCFA를 생성합니다.

 

마카다미아 섭취하는 방법

마카다미아는 이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고소한 향과 맛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마카다미아가 가장 건강한 형태의 섭취 방법입니다.

대량으로 구입한 마카다미아는 통째로 간식으로 먹거나, 갈아서 수프 등 조리한 음식에 뿌려 고명으로 사용하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를 그냥 먹는 것에 질렸다면 마카다미아 버터도 추천합니다. 땅콩버터처럼 빵, 크래커, 과일 조각에 발라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다미아로 유당이 없는 치즈나 마카다미아 우유로 가공할 수도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밀폐 용기에 넣을 경우 실온에서 1~5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도가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최대 1년까지도 보관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