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A2 우유, 일반 우유와 차이점

by ttottogi 2022. 8. 11.
반응형

우유가 다 같은 우유지 뭐가 다르겠어라고 생각하시나요?

white milk
이미지출처 @unsplash

사실 저도 일반우유, 멸균우유에 대해서도 굳이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아무거나 마시면 되지라는 생각을 하는 편이었어요. 그래서 신랑이 보관기간이 더 긴 멸균우유를 항상 찾는데 보관기관이 길면 방부제가 많아서 더 안 좋은 거 아냐?라는 생각까지 하고 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둘째 아기가 태어나고 니큐에서 한 달,퇴원 후 또 입원, 그리고 지금까지도 계속 외래와 치료를 다니게 되면서 분유라도 좋은 걸 골라 주고 싶어서 많이 검색하고 공부하게 되었어요.

 

모든 동물들이 같은 종류의 영양소로 우유를 생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유 공부를 하다가 알게 된 A2 우유의 주요 영양소는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수준에서 일반 우유와 차이가 있습니다.

 

우유의 1차 단백질은 베타카제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단백질은 A1A2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각각 다른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젖소는 A1A2 카제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우유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A2 베타카제인만 포함한 우유를 생산하는 특수 사육 소들이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A1A2 단백질 차이는 소화기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를 신체가 생산하지 못하는 상태인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유를 마시고 소화가 잘 안 되면 바로 유당불내증을 의심하는데요. 최근 연구를 보면 꼭 유당만이 아닌 우유의 다른 성분들도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A2 우유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B12, 칼슘, 티아민, 리보플라빈,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상당한 양의 오메가 3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죠.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이 잘 기능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다불포화 지방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낮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즉, 중성지방 수치와 연결되기 때문에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A2 우유가 건강에 좋은 이유

A2 우유만이 아니라 모든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칼슘은 신체가 성장하고 뼈를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골다공증, 즉 뼈가 약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A2 우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오메가 3지방산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A2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죠.

A2 우유에는 비타민D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계절성 정서 장애와 같은 기분 장애가 나타날 경우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는 뜻이죠.

비타민A가 많은 A2 우유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고 망막과 각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우유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백내장을 예방하고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2 우유를 마시면 안 되는 경우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고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A2 우유도 피해야 합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다고 확인을 하신 경우에도 일반 우유를 A2우유로 변경하여 섭취한다고해서 증상이 좋아지거나 하진 않습니다.

만약 평소에 우유를 마시면 기분이 좋지 않다고 느끼고 있으며 유당불내증인지는 확실히 모르시겠다면, A2 우유를 시도해볼만합니다. 일반 우유를 마실 때 더부룩하고 기분이 안 좋았는데 A2 우유로 바꾼 후부터 기분에 영향도 없고 소화도 잘 되는 것 같다면 유당불내증이 아닌 A1 베타카제인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것일지도 몰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