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효능

프룬과 프룬주스, 변비예방과 체중관리에 효과

by ttottogi 2022. 7. 28.
반응형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장기를 보호하는 좋은 방법임과 동시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비결 중 하나입니다. 수분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 물 섭취량에 해당되는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 마시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은 약간의 맛과 영양소를 추가할 수 있도록 프룬 주스를 틈틈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프룬 또는 프룬 주스를 섭취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들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une on the table
유럽자두 프룬

프룬이란?

프룬은 서양 자두입니다.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여름에 먹는 자두는 붉은색 껍질에 복숭아를 닮았지만 크기는 작은 과일입니다. 유럽 자두는 껍질이 보라색이며 모양도 둥그스름한 타원 형태에 가까워 우리가 알고 있는 자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변비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성인은 물론 아이들을 위한 프룬 주스, 퓌레, 건프룬 등을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프룬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많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훌륭한 에너지원이 됩니다. 프룬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발효 과정을 생략하고 건조할 수 있습니다. 당도가 높지만 혈당 수치를 빠르게 상승시키지는 않습니다.

 

 

프룬 섭취 시 건강에 좋은 점

프룬은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로 인한 치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성 변비는 노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이며 유아에게도 고통스러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라색의 프룬에는 소르비톨 함량이 높아 설사약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변비로 힘들어하는 아이가 있다면 소아과 진료시 의사 선생님께 자녀가 먹기에 적합한지 확인해두면 좋겠습니다. 프룬 6개 분량에는 4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고 반 컵에는 6.2g이 들어있습니다.

방광 활동이 지나치게 활동적일 경우 잦은 소변감으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식단에 섬유질을 추가하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광의 활동이 과도한 것은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그중 변비도 잦은 소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프룬은 중요한 신체 기능을 돕는 전해질인 칼륨을 공급합니다. 칼륨은 혈압뿐만 아니라 소화, 심장 박동, 신경 자극, 근육 수축에도 도움을 줍니다. 신체는 자연적으로 칼륨을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프룬이나 프룬 주스를 섭취하여 부족한 칼륨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적정량을 넘어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자두 반 컵에는 637g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일일 권장량의 거의 14%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하루에 약 4,700mg의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 건강한 적혈구가 충분히 없을 때 발생하는데, 철분이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호흡 곤란, 과민, 피로는 모두 가벼운 빈혈의 징후입니다. 프룬 주스는 철분을 충분히 공급하는데 적합하여 철분 결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룬 반 컵은 0.81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일일 권장량의 4.5%에 해당됩니다. 반면 프룬 주스 반 컵에는 3mg, 즉 17%가 들어있어 주스로 마실 경우 같은 양으로 더 많이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말린 프룬은 강한 뼈와 근육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붕소의 중요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붕소는 정신적 정확성과 근육의 조화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룬은 방사선으로 인한 골밀도 감소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6년 동물 연구를 통해 말린 프룬과 프룬 가루가 골수에 미치는 방사선의 영향을 줄여 골밀도 저하를 예방하고 뼈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프룬은 골다공증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도 있습니다. 말린 자두가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폐경 후 여성의 골량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 말린 프룬을 하루 50g 정도 섭취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모여 쌓이면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부전, 뇌졸증,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말린 자두는 동맥경화증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룬의 산화 방지제가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팀은 프룬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소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룬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룬을 섭취할 경우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룬은 소화가 느린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룬은 혈당지수가 낮습니다. 이는 혈액의 포도당 수치를 천천히 높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09년에 진행된 연구는 말린 프룬을 간식으로 먹는 것이 저지방 쿠키보다 더 오랫동안 배고픔을 억제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폐기종을 포함한 만성폐색성폐질환(COPD)은 호흡곤란으로 이어지는 만성 폐질환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흡연은 단연코 가장 흔한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2005년에 진행된 한 연구는 폐 건강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 사이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보다 최근의 연구는 산화방지제를 포함한 폴리페놀 식물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프룬은 높은 수준의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산화를 중화시켜 흡연으로 인한 부작용들에 대항할 수 있습니다.

 

프룬, 프룬주스 섭취 시 주의할 점

비록 프룬이 맛도 좋으며 건강상의 이점을 다양하게 지니고 있지만 몇 가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사항도 있습니다. 먼저 프룬은 가스와 팽창을 일으킬 수 있는 당인 소르비톨을 함유하고 있어 배에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룬에는 설사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설사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소화기 계통이 프룬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프룬을 많이 섭취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기존 식단에 프룬과 프룬 주스를 조금씩 추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단일 식재료로 프룬만 섭취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프룬과 프룬 주스는 열량과 당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프룬, 프룬 주스와 같은 고섬유질 식품과 음료는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프룬 섭취 전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프룬에는 히스타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드물게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